2024. 2. 17. 18:07ㆍ애니어그램이란?/에니어그램 유형 비교
이번 글부터는 각 유형의 독특한 모습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직접적으로 비교하려고 한다.
에니어그램의 핵심은 외적인 모습보다는 나 자신의 본질적인 동기와 그 의도가 무엇인지 알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동기와 의도를 정확히 알아야 자신의 유형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고 더 나아가 자신의 집착과 방어기제 등 약한 부분을 더 긍정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길이 보이기 때문이다. ( 에니어그램에서 긍정적 변화는 통합, 부정적 변화는 분열이라 하는데 이 부분은 따로 다룰 예정이다. ) 그렇기 때문에 비슷해 보이는 외적인 행동양상을 찾아보고 그 안에 숨겨진 내적인 의도와 동기의 차이를 분석해서 조금 더 자신의 유형을 찾는 여정을 쉽게 만들어 주고 싶다. 단번에 심리테스트 하듯이 자신의 유형을 단정 짓지 말고 자신에 대한 의심을 가지며 아래의 내용을 자신에게 적용시켜 보면서 잘 찾아 나가길 바란다. 이 또한 꽤 즐거운 여정이 될 것이다.
*추가로 필자는 이런 내용을 토대로 나뿐만 아니라 아내에게도 관심이 생기며 일상의 사건들을 가지고 서로 나누며 10여 년을 보냈다. 10년을 서로 묻고 답하며 알아갔지만 아직도 끝나지 않은 세계가 있다는 것을 대화하면서 느끼곤 한다. 덕분에 권태기 없이 결혼생활 14년과 연애까지 하면 20여 년의 시간 동안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더 깊은 관계의 단계가 있음을 기대하면서 보내고 있다. 부디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삭막해지는 이 사회에서 나름 좋은 관계의 따뜻함과 안정감, 그리고 새로운 관계의 지평의 희열을 느끼길 희망한다.
4번유형과 9번유형은 가슴형과 장형이고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나는 옆에서 지켜보기만 했기에 뭐라 표현할 수 없지만 각 유형이 추구하는 것에 집중하다 보면 실질적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 4번 유형들은 9번유형을 보면 확실히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유형 4와 유형 9의 유사점과 차이점
유사점
- 감정의 깊이: 유형 4와 유형 9 모두 감정적인 깊이와 내면세계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감정을 중시하고, 개인적인 관계에서 깊은 연결을 추구한다.
- 환경에 대한 민감성: 두 유형 모두 주변 환경과 사람들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들은 타인의 기분과 분위기를 잘 파악하고, 이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조정한다.
차이점
- 동기와 가치관: 유형 4는 자신의 독특함과 창의성을 강조하며, 자신의 감정과 개성을 표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반면, 유형 9는 조화와 평화를 추구하며, 갈등을 회피하고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갈등에 대한 태도: 유형 4는 자신의 감정과 개성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으며, 때로는 이것이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유형 9는 갈등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억누르는 경우가 많다.
<대학생 친구 관계>
좋은 점
- 감정적 지지와 깊은 이해: 유형 4는 감정의 깊이와 복잡성을 탐구하는 데 능숙하며, 유형 9는 이러한 감정적 표현에 대해 포용적이고 이해심이 깊다. 유형 4가 자신의 내면세계를 공유할 때, 유형 9는 비판 없이 경청하고 지지해주는 든든한 친구가 된다.
- 창의적 협력과 조화로운 작업 환경: 공동 프로젝트나 학업에서 유형 4는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접근법을 제공하며, 유형 9는 이러한 아이디어를 조화롭게 통합하고 집단의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협력은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갈등 상황
- 갈등 해결 방식의 차이: 유형 4는 갈등이 발생했을 때 직접적이고 감정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는 반면, 유형 9는 갈등을 회피하고 평화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유형 4는 자신의 감정이나 문제가 충분히 해결되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으며, 유형 9는 감정적인 대화가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 의사소통의 불일치: 유형 4는 자신의 감정과 개성을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반면, 유형 9는 조화와 집단의 안녕을 우선시한다. 유형 4의 감정적 표현이 유형 9에게 과하게 느껴지거나, 유형 9의 평화 추구가 유형 4에게는 감정을 억누르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대학 생활에서의 구체적 상황
- 스터디 그룹과 과제: 유형 4는 스터디 그룹에서 독특하고 비전통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으며, 유형 9는 그룹 내의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고 팀워크를 증진시킬 수 있다. 그러나 유형 4의 창의적인 접근이 때때로 과제의 기본 요구사항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으며, 유형 9는 그룹의 조화를 유지하려고 할 때 유형 4의 감정적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할 수 있다.
- 사회 활동과 행사 참여: 유형 4는 대학 내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과 개성을 드러내는 활동에 관심이 많을 수 있으며, 유형 9는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며 조화로운 관계를 추구한다. 유형 4가 주최하는 예술적이고 개성적인 행사에 유형 9가 참여할 때, 유형 9의 중재자적 성향이 유형 4를 지원하고 행사의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반면, 유형 9가 선호하는 조용하고 평화로운 모임은 유형 4에게는 다소 지루하거나 자극적이지 않게 느껴질 수 있다.
유형 4와 유형 9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이 이들의 우정을 더욱 깊고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서로의 강점을 활용하고 갈등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이 두 유형은 대학 생활에서 서로에게 중요한 지지자가 될 수 있다.
<부부관계>
유형 4 부모의 자녀 교육 접근 방식
- 개성과 창의성 중시: 유형 4 부모는 자녀의 개성을 중요시하며,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고 예술적인 측면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려 한다. 이 부모는 자녀가 개인적인 취미와 관심사를 발전시키는 것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 감정적 표현의 중요성: 유형 4는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이를 통해 자아를 발견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러한 접근은 가정 내에서 감정적인 대화와 표현이 장려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유형 9 부모의 자녀 교육 접근 방식
- 평화와 조화 추구: 유형 9 부모는 가정 내 평화와 조화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이 부모는 자녀 간의 갈등이나 가족 구성원 간의 불화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하며, 자녀가 사회적으로 적응력 있고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갈등 회피와 중재: 유형 9는 자녀 교육에서도 갈등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녀 간의 문제나 학교와 관련된 이슈가 발생했을 때 중재자 역할을 하려고 한다. 이러한 접근은 가정 내에서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부부 간의 갈등 상황
- 교육 방식의 차이: 유형 4 부모의 자녀에 대한 예술적이고 감정적인 접근 방식과 유형 9 부모의 조화와 평화를 중시하는 접근 방식 사이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형 4는 자녀가 예술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길 원할 수 있으며, 유형 9는 가족 활동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더 큰 중요성을 둘 수 있다.
- 갈등 해결 방식의 불일치: 자녀 교육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유형 4는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려 하고 감정적인 대화를 추구할 수 있다. 반면, 유형 9는 문제를 회피하거나 부드럽게 중재하려는 경향이 있어, 이는 유형 4가 충분한 해결책을 모색하지 않는 것으로 느끼게 할 수 있다.
해결 방안
- 상호 존중과 이해: 유형 4와 유형 9 부부는 서로의 교육 접근 방식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자의 접근 방식이 자녀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서로의 방식을 보완하는 형태로 협력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 부부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갈등 해결의 핵심이다. 각자의 우려와 기대를 솔직하게 공유하고, 자녀 교육에 대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두 유형은 자녀에게 균형 잡힌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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