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5. 14:33ㆍ애니어그램이란?/에니어그램 유형 비교
이번 글부터는 각 유형의 독특한 모습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직접적으로 비교하려고 한다.
에니어그램의 핵심은 외적인 모습보다는 나 자신의 본질적인 동기와 그 의도가 무엇인지 알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동기와 의도를 정확히 알아야 자신의 유형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고 더 나아가 자신의 집착과 방어기제 등 약한 부분을 더 긍정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길이 보이기 때문이다. ( 에니어그램에서 긍정적 변화는 통합, 부정적 변화는 분열이라 하는데 이 부분은 따로 다룰 예정이다. ) 그렇기 때문에 비슷해 보이는 외적인 행동양상을 찾아보고 그 안에 숨겨진 내적인 의도와 동기의 차이를 분석해서 조금 더 자신의 유형을 찾는 여정을 쉽게 만들어 주고 싶다. 단번에 심리테스트 하듯이 자신의 유형을 단정 짓지 말고 자신에 대한 의심을 가지며 아래의 내용을 자신에게 적용시켜 보면서 잘 찾아 나가길 바란다. 이 또한 꽤 즐거운 여정이 될 것이다.
*추가로 필자는 이런 내용을 토대로 나뿐만 아니라 아내에게도 관심이 생기며 일상의 사건들을 가지고 서로 나누며 10여 년을 보냈다. 10년을 서로 묻고 답하며 알아갔지만 아직도 끝나지 않은 세계가 있다는 것을 대화하면서 느끼곤 한다. 덕분에 권태기 없이 결혼생활 14년과 연애까지 하면 20여 년의 시간 동안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더 깊은 관계의 단계가 있음을 기대하면서 보내고 있다. 부디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삭막해지는 이 사회에서 나름 좋은 관계의 따뜻함과 안정감, 그리고 새로운 관계의 지평의 희열을 느끼길 희망한다.
3번유형과 4번유형은 동일한 가슴형에 속한다. 하지만 이 둘의 역동은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향하기 때문에 (방향성은 다음에 간단히 정리하도록 하겠다.) 서로 반대 방향을 보고 줄다리기 하듯이 팽팽한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조화를 이루면 이만한 두 유형의 조합도 없다.
가치관과 우선순위의 차이
- 유형 3은 성공과 성과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고자 한다. 이들은 가족 생활에서도 목표 달성과 성취를 중시하며, 가족 구성원들에게도 비슷한 성취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은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감정적 교류를 하는 데 있어서, 성과와 성공을 최우선 가치로 두는 태도로 인해 다른 가족 구성원, 특히 유형 4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
- 유형 4는 깊은 감정적 경험과 자신의 독특함을 표현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긴다. 가족 내에서 이 유형은 자신의 감정과 개성을 이해하고 공감해주길 바라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소외감이나 불이해를 느낄 수 있다. 유형 3이 성과 중심적 접근을 강조할 때, 유형 4는 감정적인 교류와 개인적인 표현이 소홀히 다뤄지는 것으로 느낄 수 있다.
의사소통 스타일과 감정 표현
- 유형 3은 자신의 성취와 목표 달성에 중점을 둔 의사소통 스타일을 가진다. 가족과의 대화에서도 자신의 성공 사례나 달성한 목표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으며, 때로는 이러한 의사소통 방식이 자기중심적이거나 감정적 교류가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다.
- 유형 4는 감정의 깊이와 복잡성을 중시하는 의사소통 스타일을 가진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과 내면세계를 섬세하게 표현하고, 가족 구성원으로부터 이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기대한다. 유형 3의 실용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대화 스타일과 맞물려, 유형 4는 자신의 감정적 욕구가 무시되거나 충분히 반영되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다.
갈등 해결과 대응 방식
- 유형 3은 갈등 해결 시 실용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접근을 선호한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해결책을 찾아 실행에 옮기려 하며, 이 과정에서 감정적인 측면이나 개인적인 욕구가 충분히 고려되지 않을 수 있다.
- 유형 4는 갈등 해결 시 자신의 감정과 개성을 중시하는 접근을 선호한다. 이들은 갈등을 내면적인 과정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깊이 탐색하며 해결책을 모색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유형 3이 이해하거나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으며, 갈등 해결 과정에서 서로 다른 접근 방식으로 인해 더 큰 오해나 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
가족 내에서 유형 3과 유형 4 사이의 갈등은 이러한 차이점에서 비롯될 수 있다. 서로의 가치관과 의사소통 스타일, 갈등 해결 방식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가족 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하다. 각자의 독특한 성향을 인정하고,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한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가족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증진시키는 열쇠이다.
3번유형과 4번유형이 부부일 경우 자녀 교육관의 차이
유형 3 부모: 성취자의 자녀 교육관
- 목표 달성 강조: 유형 3 부모는 자녀가 학업, 스포츠,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가정에서의 대화는 성적표, 수상 경력, 대학 입학 등의 주제로 가득 차 있으며, 가족 게시판은 자녀의 성취를 자랑하는 상장과 메달로 가득 찰 수 있다.
- 실용적인 교육 방식: 유형 3 부모는 자녀에게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학습 방법을 권장하며, 이는 엄격한 일정 관리와 높은 기대치로 이어질 수 있다. 가족 여행 중에도 자녀의 학습 일정을 관리하는 모습이 보일 수 있으며, 자녀의 여가 시간도 생산적인 활동으로 채워지길 바란다.
유형 4 부모: 개인주의자의 자녀 교육관
- 개성과 창의력 강조: 유형 4 부모는 자녀의 독특함과 개성을 존중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의 거실은 자녀의 창의적인 작품으로 가득 차 있을 수 있으며, 자녀의 감정과 예술적 표현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가득하다.
- 감정적인 교육 방식: 유형 4 부모는 자녀의 감정과 내면세계에 깊은 관심을 가지며,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가족 대화는 자녀의 꿈, 감정,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나누는 시간으로 채워질 수 있으며, 학습보다는 자아 발견과 내면적 성장에 더 큰 가치를 둔다.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재미있는 상황
- 성적표 대 현대 미술: 유형 3 부모가 자녀의 최신 성적표를 자랑하려 할 때, 유형 4 부모는 자녀가 그린 추상적인 그림을 설명하며 이에 대한 깊은 의미를 공유하고자 할 수 있다. "성취"와 "표현" 사이에서 가족 회의가 열리게 되며, 이는 유쾌하게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 방과 후 활동의 대립: 유형 3 부모는 자녀가 방과 후에도 학습 센터나 스포츠 클럽에 참여하기를 원할 수 있으며, 유형 4 부모는 자녀가 자연에서 영감을 받거나 예술 활동에 참여하길 바랄 수 있다. 이로 인해 가족 캘린더는 다채로운 활동으로 가득 차게 되며, 이는 가족 모두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재미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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